(또)매우 늦은 3주차 로또 후기

[로또] 신현호 미션 제출합니다 by SWARVY · Pull Request #143 · woowacourse-precourse/javascript-lotto (github.com)

 

[로또] 신현호 미션 제출합니다 by SWARVY · Pull Request #143 · woowacourse-precourse/javascript-lotto

 

github.com

 

(또) 3주차 미션 후기를 이렇게 늦게 올리게 되네요

추잡하게 변명을 하자면 4주차 미션끝내기도 급급해서 끝내고 글을 올리게 됐습니당

 

제가 3주차 로또에서 가장 신경 썼던 부분들은

첫번째로, README 파일을 조금 더 살아있게 만드는 것 이었습니다.

2주차 README.md

그냥 적당히 작성해서 올렸는데, 다른분들 README.md 보니까 휘황찬란한건 그렇다치고, 제 README.md 파일에는 들어가있는 내용들이 너무 부실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README.md 파일을 좀 더 살아있는 파일로 만들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1. mermaid를 사용한다.

mermaid - Markdownish syntax for generating flowcharts, sequence diagrams, class diagrams, gantt charts and git graphs. (mermaid-js.github.io)

 

mermaid - Markdownish syntax for generating flowcharts, sequence diagrams, class diagrams, gantt charts and git graphs.

 

mermaid-js.github.io

 

 

mermaid는 사용하여 flowChart, Class diagram 과 같은 도식들을 간단하게 나타낼 수 있게 해줍니다.

저는 이번에 다른분이 피드백을 주셔서 처음 사용해봤는데, 매우 다양하게 나타낼 수 있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다음과 같은 플로우차트를 생성하여 README.md파일에 추가해주었습니다.

 

2. 기능 목록을 조금 더 자세하게 작성하자.

위에서 보면 알겠지만, 정말 이전 README.md 파일은 기능설명을 짧고 대충 설명해놨는데 이번에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작성해보기로 했습니다.

 

전체적인 구현 기능을 먼저 작성하고, 그 아래 세부사항들을 기록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작성했습니다.

이렇게 README.md 파일을 살아있는 파일로 만들었습니다.

 

두번째로는, 적절하게 클래스를 나누어서(파일을 분리해서) 코드를 작성하는 것 이었습니다.

사실 이전에도 가능(?) 했었는데, 제 생각이 짧기도 했고 적당히 해보자~ 라는 생각으로 app.js에 그냥 다 짜버렸는데

마음가짐을 다잡고 기능별로 파일을 나누어보았습니다.

 

이렇게 나누어서 기능별로 알기 쉽게 디렉토링까지 하여 파일을 분리하였습니다.

문제는 이거 디렉토링하다가 깜빡하고 특정 파일을 이동시키지 말라는 요구사항을 하나 못지켰는데

여러분들은 그런 일 없도록 요구사항 꼼꼼히 읽으시길 바랍니다!

 

세번째로는, eslint와 prettier 사용입니다.

저는 eslint를 문법 체크와 동시에 컨벤션 또한 지키도록 설정을 해주었습니다.

제가 사용한 컨벤션은 airbnb 컨벤션이었습니다!

parksb/javascript-style-guide: Airbnb JavaScript 스타일 가이드

 

GitHub - parksb/javascript-style-guide: Airbnb JavaScript 스타일 가이드

Airbnb JavaScript 스타일 가이드. Contribute to parksb/javascript-style-guide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저는 이전주차에서 간단하게는 EOL, singleQuote부터 시작해서 여러가지 컨밴션을 지키지 않으면서 코드를 작성했었습니다..만

eslint를 사용하니 컨밴션에 맞추어 어떻게 교정하면 좋을지 이유 또한 알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또, prettier을 설정하면서 코드를 전체적으로 깔끔하게 스타일링 할 수 있어서 너무 편했습니다.


3주차를 크게 저 3가지를 생각하면서 과제를 진행해 나갔는데,

1~2주차에서는 그냥 적당히 문제만 해결하자 라는 생각이었다면, 2주차 피드백을 받고 3주차부터는 정말 뼈를 깎는다는 생각을 하면서 계어떻게하면 코드를 좀 더 깔끔하게 짤 수 있을지, 더 효율적으로 짤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고민하며 리팩토링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가 피어리뷰시간에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나타나서 너무 기분 좋았구요.

 

미션을 진행하는 순간순간마다 너무 힘들고 지쳤지만, 그래도 완성된 결과물을 볼때는 뿌듯했습니다,

4주차 미션을 끝낸 지금도 그렇지만, 3주차 완료한 과제만 봤을 때도 1-2주차에 비해서 많이 성장한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여전히 피어리뷰하는 다른분들 코드에 비하면 코드뭉치 수준이지만, 잘하시는분들 사이에 있어 배울 것이 많아 좋습니다 ㅋㅋ

너무나 재밌으신 피어리뷰 동료분들..

 

이제 곧 4주차 피어리뷰시간이 다가오는데, 이번 과제는 다른분들은 얼마나 더 잘 짜셨을지, 배워갈게 얼마나 많을지 기대가 됩니다!

 

이상으로 3주차 피어리뷰를 마치겠습니다 _b